- 일정 : 20년 11월 1일(일) - 20년 12월 29일 (일) / 격주 일요일 / 오전 11시 - 1시 / 5회
- 장소 : 인터넷이 가능한 어디든
- 인원 : 최소 8명 ~ 최대 15명
- 주제 노트 : 다이빙 노트 <LOVE&TRAVEL>
- 준비 사항 : 다이빙 노트, 스마트폰 또는 PC, 개인 필기구
- 모집 기간 : 20년 10월 6일(화) - 시작 2일 전 마감
[ 이완에서 움직임으로, 몸으로 하는 여행 ]
- 일정 : 20년 11월 1일(일) - 20년 12월 29일 (일) / 격주 일요일 / 오전 11시 - 1시 / 5회
- 1회차 : 20년 11월 1일(일) 오전 11시
- 2회차 : 20년 11월 15일(일) 오전 11시
- 3회차 : 20년 11월 29일(일) 오전 11시
- 4회차 : 20년 12월 13(일) 오전 11시
- 5회차 : 20년 12월 27일(일) 오전 11시
- 장소 : 인터넷이 가능한 어디든
- 인원 : 최소 8명 ~ 최대 15명
- 호스트 : 마인드플로우 '박유미' 님
- 주제 노트 : 다이빙 노트 <LOVE & TRAVEL>
내 몸과 마음이 어떤 움직임을 원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이완에서 움직임으로, 몸으로 하는 여행>은 어센틱 무브먼트와 라이프쉐어가 결합된 랜선(zoom) 다이빙 클럽입니다. 움직임이 주는 즐거움을 사랑하고, 내 몸으로 여행하는 기분을 즐거움을 느껴보세요. 몸을 통해 나를 더 즐겁게 알아가고, 글쓰기와 대화로 그 기쁨을 간직해보세요.
어센틱 무브먼트(Authentic Movement)란?
융 심리학에 영향받은 미국의 무용치료 선구자 '메리 화이트하우스(Mary Whitehouse)'가 개발한 기법입니다. 심층적 움직임(Movement in Depth), 진정한 움직임이라고도 해요.
우리는 미리 계획하지 않고, 내 움직임을 판단하지 않으면서 그저 몸이 가는 대로, 마음이 가는 대로 나를 맡길거예요. 멋있고 어려운 움직임을 연습하려는 게 아니니 부담 갖지 마세요. 가만히 내면에 집중하면서 내 마음을 가장 잘 알아주는 움직임을 탐색해 볼 거예요.
미리 계획하고 예측하기 힘든, 어쩌면 평생 단 한 번뿐일 지금 여기의 움직임들. 편안하고 안전한 내 공간에서 진정한 움직임 속으로 다이빙해보세요. 온몸으로 그 순간을 함께 하며 온 마음으로 공감해드릴게요.
클럽 세부 구성
1부 : 어센틱 무브먼트
매회 어센틱 무브먼트 미니 세션을 진행합니다. 컬러 테이핑으로 내 방에 안전 공간을 만들고, 안대로 눈을 가립니다. 안전한 어둠 속에서 내 감정과 몸에 에너지가 흐르는 곳으로 움직입니다. 호스트의 다정한 가이드가 함께합니다. 다이버들은 호스트의 가이드에 맞추어 기분 좋은 리프레시를 즐깁니다.
2부 : 해방의 글쓰기(Journaling)
다이빙 노트 를 함께 씁니다. 어느 멋진 비밀 정원(Garden)에 온 것처럼 따로, 또 같이 혼자 만의 글쓰기 시간입니다. 저널링(journaling) 기법과 라이프쉐어 인생질문을 통해 부드럽게 내 안에 코어에 다가갑니다. 덮어둔 감정을 들여다보고, 글로 꺼내어내며 나를 자유하게 합니다.
* 다이빙 노트 <LOE & TRAVEL> 질문 예시
- 사랑의 시작과 유지. 그리고 끝. 당신에게는 어떤 것이 가장 어렵나요? 11m
- 나는 새로움에 매력을 느끼나요, 안정됨에 매력을 느끼나요? 26m
- 삶이 여행이라면, 내겐 어떤 것을 찾아가는 것이 가치 있을까요? 37m
3부 : 라이프쉐어(Life Share) 대화
다른 다이버들과 프라이빗한 라이프쉐어 대화를 나눕니다. 향기 속에서, 싱잉볼 라이브 연주를 통해서 어떤 것을 느꼈나요. 어떤 내면 여행을 했나요. 어떤 발견과 감정이 있었나요? 모르는 사람이라서 더 편한 대화가 있습니다. 낯선 상대와 안전한 대화를 나누며 나를 정리해보세요.
"나도 그랬는데, 당신도 그랬다고요? 대박이네요. 저는 저만 그런 줄 알았어요."
[ 이완에서 움직임으로, 몸으로 하는 여행 ] 특징
마음껏 움직이는 몸의 즐거움
Bodymind. 요가와 명상에서 지금 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단어입니다. 몸과 마음은 붙어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라는 것이죠. 그런데 우리는 오랫동안 언어적인 것들, 논리적인 것들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마음이 힘들 때에도 몸보다는 과정을 고치려 하고 하거나, 마음을 수련하였습니다. [ 이완에서 움직임으로, 몸으로 하는 여행]에서는 마음껏 내 몸을 다룰 것입니다. 내 몸이, 마음이 원하는 대로 움직였을 때 찾아오는 해소와 정화, 감사함을 온전히 느껴보세요. 내 마음도 덩달아 이완될 것입니다.
랜선에서도 안전한 움직임 워크샵
코로나 시대 이후 움직임의 영역을 온라인으로 옮겨오는 것은 모든 예술가/치유자들의 과제입니다. 라이프쉐어도 박유미 선생님도 이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소도구를 활용해서 이를 안전하게 랜선에서도 구현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완벽한 어둠 속에서 진행되는 어센틱 무브먼트의 특성을 살리고자, 리트릿 키트에 '안대'를 포함시킬 예정입니다. 그리고 '컬러 테이프'를 이용해 내 방안에서도 눈을 감았을 때 촉각으로 안전한 공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안내할 것입니다. 신이 납니다. 내게 익숙한 공간에서, 내 몸 안으로 깊게 들어가는 움직임의 즐거움을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 컬러 테이프 예시 )
매 회차, 움직임과 라이프쉐어의 즐거움
1주 | 나의 베프, 나의 몸
익숙한 내 몸과 낯설게 마주합니다. 다만, 비난하지 않고, 평가하지 않아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내 몸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 어디인지, 혹은 좋아해 주고 싶은 부분이 어디인지 관심을 기울이며 움직여 볼 거예요. 내 인생 최고의 여행을 떠올리며, 몸으로도 행복한 여행을 떠나보아요.
2주 | 움직임의 시작, 그리고 끝
진정한 움직임, 어센틱 무브먼트 (Authentic Movement)를 처음 만납니다. 낯선 움직임을 시작하는 것이 어려운가요? 이어가는 것은 어떤가요? 끝내야 할 때에는 어떤 감정이 느껴졌나요?
3주 | 낯선 혹은 익숙한
설렘을 주는 낯선 공간, 낯선 몸, 낯선 움직임을 탐색해봅니다. 안정감을 주는 익숙한 공간, 익숙한 몸, 익숙한 움직임도 찾아봅니다. 오늘의 내게 진짜 필요한 건 뭘까요?
4주 | 다정하고 따스한 위로
나에게 가장 필요한 위로는 뭘까요? 나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움직임을 만나봅니다. 그리고, 나를 충분히 안아주기로 해요. 나부터 말이죠.
5주 | 떠나야 할까, 머물러야 할까
떠나고 싶을 때 몸에서는 어떤 반응이 일어나나요? 떠나고 싶지만 떠날 수 없을 땐 어떤가요? 나의 작은 공간 안에서 떠나고 머무름을 만끽해보아요. 삶이라는 여행을 마음껏 안아주며 우리의 행복한 여정에도 작별 인사를 합니다.
박유미 호스트 소개
안녕하세요, 예술심리교육센터 마인드플로우(MindFlow)를 운영하고 있는 박유미입니다.
움직임으로 마음을 치유하는 일을 10년 넘게 하고 있어요. 삼성병원 등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무용/동작치료 임상을 마쳤고, 지금은 개인 코칭이나 기업 교육으로 자기 돌봄이 필요한 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랜선 다이빙 클럽에서는 내 몸과 연결되고 싶은 분, 안전한 타인과 연결되고 싶은 분, 나도 몰랐던 나를 움직임으로 깨닫고 싶은 분들을 만나고 싶어요.
Love & Travel, 움직임이 주는 즐거움을 사랑하고 내 몸으로 여행을 떠나는 시간에 저와 함께 해요.
_
예술심리교육센터 마인드플로우 대표(Founder&CEO)
<힘든 하루였으니까, 이완 연습> 저자 * 관련 인터뷰 링크
SK, 삼성, LG, KT, NC Soft, 필립스 코리아, DHL 코리아, 국세청, 검찰청, 대법원 등
국내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 국가 기관 등에서 동작치유 강의 다수
전, 대한무용/동작심리치료학회 이사. SK텔레콤 매니저
연세대 심리학, 서울여자대학교 표현예술치료학 석사 졸업
[ 어센틱 무브먼트 + 다이빙 노트 LOVE & TRAVEL ]
<이완에서 움직임으로, 몸으로 하는 여행>는 다이빙 노트<LOVE & TRAVEL>와 함께합니다.
좋은 질문을 만난다는 것은 인생에 큰 축복입니다. 다이빙 노트 <LOVE & TRAVEL>는 인생 질문 장인 라이프쉐어가 만든 글쓰기 문답 노트입니다. '사랑'과 '삶 여행'에 대한 질문과 글쓰기로 깊은 생각 정리와 자기 통찰을 돕습니다. 3가지 다이빙 노트 중 라이프쉐어의 핵심 철학을 가장 많이 닮은 노트입니다. 50가지 인생 질문이 수심1m ~ 51m까지 조금씩 깊어지며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쓰기에는 커다란 자기해방, 자기이해의 효과가 있습니다. 숨겨진 감정을 종이 위에 능동적, 논리적으로 꺼내어 놓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매주 다이빙 노트에 글을 쓰며 내면에 숨겨진 감정, 고민, 트라우마로 다이빙 해보세요. 쓰고 보면 별일 아닙니다. 그동안 바쁘다고 덮어둔 고민이 저절로 정리되고, 타인을 향한다고 돌보지 못한 나를 위로해줄 수 있습니다. .
클럽 Q&A
1. 몸을 움직이는 데에 어느 정도의 공간이 필요한가요?
의자 하나, 요가 매트 하나 정도의 공간도 충분합니다. 공간이 넓을수록 더 크고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하지만, 공간이 작아도 괜찮습니다. 팔다리를 뻗다가 가구나 물건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변을 안전하게 정리만 해주세요. 호스트가 참가자의 화면을 보면서 안전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간이 충분히 보이게 카메라(혹은 노트북 등 기기)의 위치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2. 미니 세션 시 어느 정도의 동작이 이루어지나요?
먼저 의자에 앉아서 혹은 의자 옆에 서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셀프 마사지로 몸을 이완시킵니다. 이때는 호스트의 시범을 보면서 따라 하시면 됩니다. 어센틱 무브먼트(움직임)를 경험해보는 시간에는 움직이고 싶은 만큼의 공간을 스스로 정하고 컬러 테이프로 표시해 둘 겁니다. 눈을 감고 움직일 때는 안전을 위해 테이프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날의 내 몸과 마음이 원하는 대로 움직입니다. 얼마나 큰 움직임이 나올지, 속도는 어떨지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움직임이 부담스럽고 내키지 않는 날이라면 눈을 감고 앉아 있거나 누워 계셔도 좋습니다. 가만히 머물러있는 것이 그 순간의 어센틱 무브먼트일테니까요.
3. 움직임을 한 번도 경험해보지 않았는데 참여할 수
네, 가능합니다. 오히려 많은 움직임 기법을 익힌 분들보다 처음 하시는 분들이 더 진정한 움직임이 나올 수 있습니다. 테크닉을 익히는 것이 아닌 내면에 집중해서 마음이 이끄는 대로 움직이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몸과 마음, 의식과 무의식을 넘나드는 경험에 빠져보고 싶은 분은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4. 안대를 사용하면 선생님의 동작이 보이지 않을 텐데
맞습니다, 동작을 보고 따라 하는 연습이 아니기 때문에 음악이나 호스트의 목소리만 듣고 움직이시면 됩니다. 보다 중요한 건 내 몸이 원하는 움직임, 마음이 하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겁니다. 가슴이 답답하다면 톡톡 두드리고 쓸어내리는 움직임에만 내내 몰입하셔도 좋습니다. 불안감이 느껴진다면 단단한 바닥에 누워서 혹은 벽에 기댄 채 움직여도 좋습니다. 자꾸 마음이 움츠러든다면 몸을 활짝 열고 펼쳐내는 나만의 동작과 그 순간의 느낌에 집중해봅니다.
4. 다이빙 노트는 꼭 필요한가요?
네, 다이빙 노트는 <랜선 다이빙 클럽>에 꼭 필요한 도구입니다. 모두가 같은 노트를 쓰는 것은 동질감에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글쓰기와 대화는 랜선 다이빙에 있어서 가장 핵심되는 리츄얼이기 때문입니다. 다이빙 노트는 인생질문 장인 라이프쉐어가 글을 쓰며 폭넓게 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문답노트입니다.
랜선 다이빙 클럽에 신청하시는 분들은 시중가 보다 40% 할인된 가격으로 랜선 다이빙 노트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펀딩으로 이미 WORK & LIFE 노트가 있으신 분들은 기존 노트 그대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5. 호스트/메이트는 어떤 역학을 하나요?
호스트는 클럽을 이끌어가는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1부에서 음악과 함께하는 FM라디오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랜선 클럽의 원활한 라이브 진행을 도와주는 메이트분도 함께하게 됩니다. 메이트는 함께 랜선 클럽에 참여하며, 톡방에서 공지 사항 전달 등의 역할을 합니다.
>> 어센틱 무브먼트(움직임) 참고 영상
1) 마음이 움츠러들 때 이렇게 움직여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
2) 불안할 때 이렇게 움직여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
1-3회차 미니 세션 미리 보기
회당 주제에 맞는 이완 & 어센틱 무브먼트 가이드
어센틱 무브먼트 미니 세션은 다음과 같이 진행할 계획입니다. 처음 1, 2회는 워밍업을 어센틱 무브먼트보다 조금 길게, 3회차부터는 어센틱을 조금 더 길게 진행합니다. 매 회차 미니 세션 구성은 다이버들의 컨디션에 맞게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워밍업 - 몸을 부드럽게
: 호흡, 스트레칭, 셀프 마사지 등 이완 연습으로 굳은 몸을 녹입니다.
2) 공간인식 - 공간을 가까이
: 나의 움직임 공간을 알아차리고 안전함을 느낍니다.
3) 어센틱 - 움직임을 자유롭게
: 진정한 움직임(authentic movement)으로 몸의 여행을 떠납니다.
움직임과 함께 다룰 질문들(예시)
- 내 인생 최고의 여행은 무엇일까요? - 다이빙 노트 LOVE & TRAVEL 1m
- 나를 모두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내게 줄 수 있는 가장 따뜻한 위로는 무엇인가요? - 다이빙 노트 LOVE & TRAVEL 33m
이런 분들이 함께하시면 좋아요!
- 몸을 움직인 적은 없지만,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
- 마음에 상처나 감정적 어려움이 있어 이를 몸으로 풀어보고 싶으신 분들
- 움직임으로 나를 이해하고, 위로하고 싶은 분들
- 혼자 또 따로 춤을 추고 싶으신 분들
- 라이프쉐어의 휴식 엔터테인먼트를 랜선으로 즐기고 싶으신 분들
- <다이빙 노트 LOVE & TRAVEL>로 내면 다이빙 글쓰기를 꾸준히 해보고 싶은 분들
새롭게 열리는 <랜선 다이빙 클럽> 시즌 4
랜선 다이빙 클럽이 벌써 4번째 시즌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시즌 3에서는 ME, WOKR, LOVE 3개의 클럽이 열렸었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에 거주하시는 다양한 분들이 모여 정말 멋진 바이브를 만들어냈습니다. 2주에 한번 만이라도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은 참 소중했던 것 같습니다. 생생한 후기를 한번 보시죠! 시즌 3 후기 보러 가기
시즌 3의 호스트들은 각각 요가/명상/차 등에 특기가 있던 분들이었는데요. 랜선 다이빙 클럽에 앞서 잠시 요가를 하고, 명상을 하고, 차를 마시는 시간을 가졌었습니다. 이때의 반응이 너무 좋았어서 이번에는 랜선 다이빙 클럽에 다양한 리트릿 가이드를 적극적으로 추가했습니다. 그래서 시즌 4에서는 음악/미술/아로마/싱잉볼/움직임 등을 리드할 수 있는 외부 호스트 분들도 초대했습니다. 물론 기존의 베이직 과정도 똑같이 즐기실 수 있습니다.
<다이빙 클럽> 소개
나는 내게 안부를 묻고 있는가? / 나는 흔들리는 마음속 진짜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는가? / 어둡고 불안한 순간에도 나는 나를 직면할 수 있는가? / 나는 나를 사랑할 수 있는가?
다이빙 클럽은 이런 질문에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질문에 답하기 위해 내면의 문은 잘 열리지 않았습니다. 불안도 쉽게 사그라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평소와 다른 길을 걸었습니다.
여행을 하고, 음악을 듣고, 미술을 바라보고, 내 몸을 움직이고, 향기와 소리를 받아드렸습니다. 그렇게 다른 길을 걷자, 내면의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나를 챙기기 전에, 잠시 일상을 OFF 해야 합니다. 그리고 천천히 에너지가 쌓이면,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의미있는 시간을 보냅니다.
<다이빙 클럽>의 전신은 2017년~2018년 동안 진행했던 <라이프쉐어 1박2일 캠프>입니다. 낯선 곳에 숙소를 잡고 짐을 풀고, 길을 걷고, 음식을 천천히 먹었습니다. 날이 저물고, 일상과 꽤 멀어졌을 때, 우리는 낯선 이를 거울삼아 인생 질문과 함께 내 삶 안으로 다이빙했습니다.
밤새 인생 대화로 많은 것들을 풀어내고, 공감했습니다. 여기저기 성한 집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이상하게 큰 위안과 용기를 얻었습니다. 캠프를 마치고 나왔을 때는 가슴에 LOVE & FREE가 다시 찾아왔습니다.
<랜선 다이빙 클럽>의 원리도 이와 같습니다. 내 입맛에 맞는 여러 여행법들로 오랫동안 안부 묻지 않았던 나의 내면으로 다이빙해보세요. 나를 마주하고, 글을 쓰고, 대화 나누는 동안 '나'와 '타인'에 대한 사랑을 되찾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함께한 친구들과는 더없이 안전한 우정을 나눌 수 있을 거예요.
그러니 용감하게 뛰어드세요.
나를 혼란스럽게 하는 휴대폰, 이메일은 꺼버리고 Diving! 해보세요. 인생에 가장 뜻깊은 여정이 될 것입니다.
참가자 혜택
1. 다른 '랜선 다이빙 클럽' 놀러 가기 1회
2. 다이빙 노트 40% 할인 구매
3. 라이프쉐어 1DAY 워크샵(오프) 20% 할인
4. 라이프쉐어 커뮤니티 라이프!
라이프쉐어 '리트릿 키트(kit)' 증정
라이프쉐어가 특별히 큐레이션 한 휴식 아이템들을 담은 <리트릿 키트>를 시즌 4에 참여하는 전 다이버들에게 드립니다. 랜선 만남이지만 아날로그의 정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이완에서 움직임으로, 몸으로 하는 여행> 키트에서는 안대와 컬러 테이프. 그리고 나의 공간에서 휴식을 느껴볼 수 있는 특별한 '라이프쉐어 인센스'. 그리고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간편하게 즐겨보실 수 있는 '보이차 티백'이 담겨있습니다. 같은 시간, 같은 향과 차를 즐기며 랜선 히피가 되어 보아요!
(사진 MATTA 인센스)
[제품 반품/교환 안내]
- 제품 하자로 인해 교환 발생하는 비용은 전액 라이프쉐어가 부담합니다
- 제품 수령 7일 이내 제품 하자로 인한 교환 문의는 라이프쉐어 홈페이지 및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가능 합니다.
※교환/환불 불가능한 경우
- 고객 책임 있는 사유로 제품이 멸실/훼손된 경우 (단지 확인을 위한 포장 훼손 제외)
- 고객의 사용/소비에 의해 제품의 가치가 감소한 경우
- 시간 경과로 인해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제품의 가치가 상실한 경우
- 고객 단순 변심
- 라이프쉐어를 통한 교환/환불/AS 접수 절차 없이 임의로 반송한 경우
[ 프로그램 환불 안내 ]
이벤트/워크샵 프로그램
- 시작 7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액 환불
- 시작 7일에서 5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에서 취소 수수료 20%를 제한 금액 환불
- 시작 5일에서 3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에서 취소 수수료 30%를 제한 금액 환불
- 시작 3일에서 1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에서 취소 수수료 40%를 제한 금액 환불
- 당일 환불 불가
- 하루의 기준은 매일 00:00:00부터 23:59:59까지 입니다.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프로그램
- 모임 오픈 7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액 환불
- 모임 오픈 5일에서 1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에서 취소 수수료 20%를 제한 금액 환불
- 1회차 진행 후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의 30%을 제한 금액 환불
- 2회차 진행 후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의 60%을 제한 금액 환불
- 3회차 진행 후 환불 신청 시 : 환불 불가
내 몸과 마음이 어떤 움직임을 원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이완에서 움직임으로, 몸으로 하는 여행>은 어센틱 무브먼트와 라이프쉐어가 결합된 랜선(zoom) 다이빙 클럽입니다. 움직임이 주는 즐거움을 사랑하고, 내 몸으로 여행하는 기분을 즐거움을 느껴보세요. 몸을 통해 나를 더 즐겁게 알아가고, 글쓰기와 대화로 그 기쁨을 간직해보세요.
어센틱 무브먼트(Authentic Movement)란?
융 심리학에 영향받은 미국의 무용치료 선구자 '메리 화이트하우스(Mary Whitehouse)'가 개발한 기법입니다. 심층적 움직임(Movement in Depth), 진정한 움직임이라고도 해요.
우리는 미리 계획하지 않고, 내 움직임을 판단하지 않으면서 그저 몸이 가는 대로, 마음이 가는 대로 나를 맡길거예요. 멋있고 어려운 움직임을 연습하려는 게 아니니 부담 갖지 마세요. 가만히 내면에 집중하면서 내 마음을 가장 잘 알아주는 움직임을 탐색해 볼 거예요.
미리 계획하고 예측하기 힘든, 어쩌면 평생 단 한 번뿐일 지금 여기의 움직임들. 편안하고 안전한 내 공간에서 진정한 움직임 속으로 다이빙해보세요. 온몸으로 그 순간을 함께 하며 온 마음으로 공감해드릴게요.
클럽 세부 구성
1부 : 어센틱 무브먼트
매회 어센틱 무브먼트 미니 세션을 진행합니다. 컬러 테이핑으로 내 방에 안전 공간을 만들고, 안대로 눈을 가립니다. 안전한 어둠 속에서 내 감정과 몸에 에너지가 흐르는 곳으로 움직입니다. 호스트의 다정한 가이드가 함께합니다. 다이버들은 호스트의 가이드에 맞추어 기분 좋은 리프레시를 즐깁니다.
2부 : 해방의 글쓰기(Journaling)
다이빙 노트 를 함께 씁니다. 어느 멋진 비밀 정원(Garden)에 온 것처럼 따로, 또 같이 혼자 만의 글쓰기 시간입니다. 저널링(journaling) 기법과 라이프쉐어 인생질문을 통해 부드럽게 내 안에 코어에 다가갑니다. 덮어둔 감정을 들여다보고, 글로 꺼내어내며 나를 자유하게 합니다.
* 다이빙 노트 <LOE & TRAVEL> 질문 예시
- 사랑의 시작과 유지. 그리고 끝. 당신에게는 어떤 것이 가장 어렵나요? 11m
- 나는 새로움에 매력을 느끼나요, 안정됨에 매력을 느끼나요? 26m
- 삶이 여행이라면, 내겐 어떤 것을 찾아가는 것이 가치 있을까요? 37m
3부 : 라이프쉐어(Life Share) 대화
다른 다이버들과 프라이빗한 라이프쉐어 대화를 나눕니다. 향기 속에서, 싱잉볼 라이브 연주를 통해서 어떤 것을 느꼈나요. 어떤 내면 여행을 했나요. 어떤 발견과 감정이 있었나요? 모르는 사람이라서 더 편한 대화가 있습니다. 낯선 상대와 안전한 대화를 나누며 나를 정리해보세요.
"나도 그랬는데, 당신도 그랬다고요? 대박이네요. 저는 저만 그런 줄 알았어요."
[ 이완에서 움직임으로, 몸으로 하는 여행 ] 특징
마음껏 움직이는 몸의 즐거움
Bodymind. 요가와 명상에서 지금 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단어입니다. 몸과 마음은 붙어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라는 것이죠. 그런데 우리는 오랫동안 언어적인 것들, 논리적인 것들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마음이 힘들 때에도 몸보다는 과정을 고치려 하고 하거나, 마음을 수련하였습니다. [ 이완에서 움직임으로, 몸으로 하는 여행]에서는 마음껏 내 몸을 다룰 것입니다. 내 몸이, 마음이 원하는 대로 움직였을 때 찾아오는 해소와 정화, 감사함을 온전히 느껴보세요. 내 마음도 덩달아 이완될 것입니다.
랜선에서도 안전한 움직임 워크샵
코로나 시대 이후 움직임의 영역을 온라인으로 옮겨오는 것은 모든 예술가/치유자들의 과제입니다. 라이프쉐어도 박유미 선생님도 이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소도구를 활용해서 이를 안전하게 랜선에서도 구현하는 방법을 찾았습니다.
완벽한 어둠 속에서 진행되는 어센틱 무브먼트의 특성을 살리고자, 리트릿 키트에 '안대'를 포함시킬 예정입니다. 그리고 '컬러 테이프'를 이용해 내 방안에서도 눈을 감았을 때 촉각으로 안전한 공감각을 느낄 수 있도록 안내할 것입니다. 신이 납니다. 내게 익숙한 공간에서, 내 몸 안으로 깊게 들어가는 움직임의 즐거움을 함께 나눌 수 있습니다.
( 컬러 테이프 예시 )
매 회차, 움직임과 라이프쉐어의 즐거움
1주 | 나의 베프, 나의 몸
익숙한 내 몸과 낯설게 마주합니다. 다만, 비난하지 않고, 평가하지 않아요. 머리부터 발끝까지 내 몸을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가장 좋아하는 부분이 어디인지, 혹은 좋아해 주고 싶은 부분이 어디인지 관심을 기울이며 움직여 볼 거예요. 내 인생 최고의 여행을 떠올리며, 몸으로도 행복한 여행을 떠나보아요.
2주 | 움직임의 시작, 그리고 끝
진정한 움직임, 어센틱 무브먼트 (Authentic Movement)를 처음 만납니다. 낯선 움직임을 시작하는 것이 어려운가요? 이어가는 것은 어떤가요? 끝내야 할 때에는 어떤 감정이 느껴졌나요?
3주 | 낯선 혹은 익숙한
설렘을 주는 낯선 공간, 낯선 몸, 낯선 움직임을 탐색해봅니다. 안정감을 주는 익숙한 공간, 익숙한 몸, 익숙한 움직임도 찾아봅니다. 오늘의 내게 진짜 필요한 건 뭘까요?
4주 | 다정하고 따스한 위로
나에게 가장 필요한 위로는 뭘까요? 나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움직임을 만나봅니다. 그리고, 나를 충분히 안아주기로 해요. 나부터 말이죠.
5주 | 떠나야 할까, 머물러야 할까
떠나고 싶을 때 몸에서는 어떤 반응이 일어나나요? 떠나고 싶지만 떠날 수 없을 땐 어떤가요? 나의 작은 공간 안에서 떠나고 머무름을 만끽해보아요. 삶이라는 여행을 마음껏 안아주며 우리의 행복한 여정에도 작별 인사를 합니다.
박유미 호스트 소개
안녕하세요, 예술심리교육센터 마인드플로우(MindFlow)를 운영하고 있는 박유미입니다.
움직임으로 마음을 치유하는 일을 10년 넘게 하고 있어요. 삼성병원 등 정신건강의학과에서 무용/동작치료 임상을 마쳤고, 지금은 개인 코칭이나 기업 교육으로 자기 돌봄이 필요한 분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랜선 다이빙 클럽에서는 내 몸과 연결되고 싶은 분, 안전한 타인과 연결되고 싶은 분, 나도 몰랐던 나를 움직임으로 깨닫고 싶은 분들을 만나고 싶어요.
Love & Travel, 움직임이 주는 즐거움을 사랑하고 내 몸으로 여행을 떠나는 시간에 저와 함께 해요.
_
예술심리교육센터 마인드플로우 대표(Founder&CEO)
<힘든 하루였으니까, 이완 연습> 저자 * 관련 인터뷰 링크
SK, 삼성, LG, KT, NC Soft, 필립스 코리아, DHL 코리아, 국세청, 검찰청, 대법원 등
국내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 국가 기관 등에서 동작치유 강의 다수
전, 대한무용/동작심리치료학회 이사. SK텔레콤 매니저
연세대 심리학, 서울여자대학교 표현예술치료학 석사 졸업
[ 어센틱 무브먼트 + 다이빙 노트 LOVE & TRAVEL ]
다이빙 노트 <LOVE & TRAVEL>는 인생 질문 장인 라이프쉐어가 만든 글쓰기 문답 노트입니다. '사랑'과 '삶 여행'에 대한 질문과 글쓰기로 깊은 생각 정리와 자기 통찰을 돕습니다. 3가지 다이빙 노트 중 라이프쉐어의 핵심 철학을 가장 많이 닮은 노트입니다. 50가지 인생 질문이 수심1m ~ 51m까지 조금씩 깊어지며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일 글을 쓰며 다이빙 하다 보면, 그동안 타인을 향한다고 돌아보지 못한 나의 감정과 삶을 깊게 챙길 수 있습니다.
<이완에서 움직임으로, 몸으로 하는 여행>은 다이빙 노트<LOVE & TRAVEL>과 함께합니다. 움직임에서 얻은 영감과 감정을 재료로 더욱 풍성한 내면 다이빙을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글쓰기에는 커다란 자기해방, 자기이해의 효과가 있습니다. 숨겨진 감정을 종이 위에 능동적, 논리적으로 꺼내어 놓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매주 다이빙 노트에 글을 쓰며 내면에 숨겨진 감정, 고민, 트라우마로 다이빙 해보세요. 쓰고 보면 별일 아닙니다. 그동안 바쁘다고 덮어둔 고민이 저절로 정리되고, 타인을 향한다고 돌보지 못한 나를 위로해줄 수 있습니다.
클럽 Q&A
1. 몸을 움직이는 데에 어느 정도의 공간이 필요한가요?
의자 하나, 요가 매트 하나 정도의 공간도 충분합니다. 공간이 넓을수록 더 크고 자유로운 움직임이 가능하지만, 공간이 작아도 괜찮습니다. 팔다리를 뻗다가 가구나 물건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변을 안전하게 정리만 해주세요. 호스트가 참가자의 화면을 보면서 안전을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간이 충분히 보이게 카메라(혹은 노트북 등 기기)의 위치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2. 미니 세션 시 어느 정도의 동작이 이루어지나요?
먼저 의자에 앉아서 혹은 의자 옆에 서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과 셀프 마사지로 몸을 이완시킵니다. 이때는 호스트의 시범을 보면서 따라 하시면 됩니다. 어센틱 무브먼트(움직임)를 경험해보는 시간에는 움직이고 싶은 만큼의 공간을 스스로 정하고 컬러 테이프로 표시해 둘 겁니다. 눈을 감고 움직일 때는 안전을 위해 테이프를 벗어나지 않습니다.
그날의 내 몸과 마음이 원하는 대로 움직입니다. 얼마나 큰 움직임이 나올지, 속도는 어떨지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움직임이 부담스럽고 내키지 않는 날이라면 눈을 감고 앉아 있거나 누워 계셔도 좋습니다. 가만히 머물러있는 것이 그 순간의 어센틱 무브먼트일테니까요.
3. 움직임을 한 번도 경험해보지 않았는데 참여할 수
네, 가능합니다. 오히려 많은 움직임 기법을 익힌 분들보다 처음 하시는 분들이 더 진정한 움직임이 나올 수 있습니다. 테크닉을 익히는 것이 아닌 내면에 집중해서 마음이 이끄는 대로 움직이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몸과 마음, 의식과 무의식을 넘나드는 경험에 빠져보고 싶은 분은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4. 안대를 사용하면 선생님의 동작이 보이지 않을 텐데
맞습니다, 동작을 보고 따라 하는 연습이 아니기 때문에 음악이나 호스트의 목소리만 듣고 움직이시면 됩니다. 보다 중요한 건 내 몸이 원하는 움직임, 마음이 하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겁니다. 가슴이 답답하다면 톡톡 두드리고 쓸어내리는 움직임에만 내내 몰입하셔도 좋습니다. 불안감이 느껴진다면 단단한 바닥에 누워서 혹은 벽에 기댄 채 움직여도 좋습니다. 자꾸 마음이 움츠러든다면 몸을 활짝 열고 펼쳐내는 나만의 동작과 그 순간의 느낌에 집중해봅니다.
4. 다이빙 노트는 꼭 필요한가요?
네, 다이빙 노트는 <랜선 다이빙 클럽>에 꼭 필요한 도구입니다. 모두가 같은 노트를 쓰는 것은 동질감에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글쓰기와 대화는 랜선 다이빙에 있어서 가장 핵심되는 리츄얼이기 때문입니다. 다이빙 노트는 인생질문 장인 라이프쉐어가 글을 쓰며 폭넓게 나를 이해할 수 있도록 만든 문답노트입니다.
랜선 다이빙 클럽에 신청하시는 분들은 시중가 보다 40% 할인된 가격으로 랜선 다이빙 노트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펀딩으로 이미 WORK & LIFE 노트가 있으신 분들은 기존 노트 그대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5. 호스트/메이트는 어떤 역학을 하나요?
호스트는 클럽을 이끌어가는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1부에서 음악과 함께하는 FM라디오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랜선 클럽의 원활한 라이브 진행을 도와주는 메이트분도 함께하게 됩니다. 메이트는 함께 랜선 클럽에 참여하며, 톡방에서 공지 사항 전달 등의 역할을 합니다.
>> 어센틱 무브먼트(움직임) 참고 영상
1) 마음이 움츠러들 때 이렇게 움직여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
2) 불안할 때 이렇게 움직여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
1-3회차 미니 세션 미리 보기
회당 주제에 맞는 이완 & 어센틱 무브먼트 가이드
어센틱 무브먼트 미니 세션은 다음과 같이 진행할 계획입니다. 처음 1, 2회는 워밍업을 어센틱 무브먼트보다 조금 길게, 3회차부터는 어센틱을 조금 더 길게 진행합니다. 매 회차 미니 세션 구성은 다이버들의 컨디션에 맞게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워밍업 - 몸을 부드럽게
: 호흡, 스트레칭, 셀프 마사지 등 이완 연습으로 굳은 몸을 녹입니다.
2) 공간인식 - 공간을 가까이
: 나의 움직임 공간을 알아차리고 안전함을 느낍니다.
3) 어센틱 - 움직임을 자유롭게
: 진정한 움직임(authentic movement)으로 몸의 여행을 떠납니다.
움직임과 함께 다룰 질문들(예시)
- 내 인생 최고의 여행은 무엇일까요? - 다이빙 노트 LOVE & TRAVEL 1m
- 나를 모두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내게 줄 수 있는 가장 따뜻한 위로는 무엇인가요? - 다이빙 노트 LOVE & TRAVEL 33m
이런 분들이 함께하시면 좋아요!
- 몸을 움직인 적은 없지만, 답답함을 느끼는 분들
- 마음에 상처나 감정적 어려움이 있어 이를 몸으로 풀어보고 싶으신 분들
- 움직임으로 나를 이해하고, 위로하고 싶은 분들
- 혼자 또 따로 춤을 추고 싶으신 분들
- 라이프쉐어의 휴식 엔터테인먼트를 랜선으로 즐기고 싶으신 분들
- <다이빙 노트 LOVE & TRAVEL>로 내면 다이빙 글쓰기를 꾸준히 해보고 싶은 분들
새롭게 열리는 <랜선 다이빙 클럽> 시즌 4
랜선 다이빙 클럽이 벌써 4번째 시즌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시즌 3에서는 ME, WOKR, LOVE 3개의 클럽이 열렸었습니다.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에 거주하시는 다양한 분들이 모여 정말 멋진 바이브를 만들어냈습니다. 2주에 한번 만이라도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은 참 소중했던 것 같습니다. 생생한 후기를 한번 보시죠! 시즌 3 후기 보러 가기
시즌 3의 호스트들은 각각 요가/명상/차 등에 특기가 있던 분들이었는데요. 랜선 다이빙 클럽에 앞서 잠시 요가를 하고, 명상을 하고, 차를 마시는 시간을 가졌었습니다. 이때의 반응이 너무 좋았어서 이번에는 랜선 다이빙 클럽에 다양한 리트릿 가이드를 적극적으로 추가했습니다. 그래서 시즌 4에서는 음악/미술/아로마/싱잉볼/움직임 등을 리드할 수 있는 외부 호스트 분들도 초대했습니다. 물론 기존의 베이직 과정도 똑같이 즐기실 수 있습니다.
<다이빙 클럽> 소개
나는 내게 안부를 묻고 있는가? / 나는 흔들리는 마음속 진짜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는가? / 어둡고 불안한 순간에도 나는 나를 직면할 수 있는가? / 나는 나를 사랑할 수 있는가?
다이빙 클럽은 이런 질문에서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질문에 답하기 위해 내면의 문은 잘 열리지 않았습니다. 불안도 쉽게 사그라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평소와 다른 길을 걸었습니다.
여행을 하고, 음악을 듣고, 미술을 바라보고, 내 몸을 움직이고, 향기와 소리를 받아드렸습니다. 그렇게 다른 길을 걷자, 내면의 대화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나를 챙기기 전에, 잠시 일상을 OFF 해야 합니다. 그리고 천천히 에너지가 쌓이면,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의미있는 시간을 보냅니다.
<다이빙 클럽>의 전신은 2017년~2018년 동안 진행했던 <라이프쉐어 1박2일 캠프>입니다. 낯선 곳에 숙소를 잡고 짐을 풀고, 길을 걷고, 음식을 천천히 먹었습니다. 날이 저물고, 일상과 꽤 멀어졌을 때, 우리는 낯선 이를 거울삼아 인생 질문과 함께 내 삶 안으로 다이빙했습니다.
밤새 인생 대화로 많은 것들을 풀어내고, 공감했습니다. 여기저기 성한 집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이상하게 큰 위안과 용기를 얻었습니다. 캠프를 마치고 나왔을 때는 가슴에 LOVE & FREE가 다시 찾아왔습니다.
<랜선 다이빙 클럽>의 원리도 이와 같습니다. 내 입맛에 맞는 여러 여행법들로 오랫동안 안부 묻지 않았던 나의 내면으로 다이빙해보세요. 나를 마주하고, 글을 쓰고, 대화 나누는 동안 '나'와 '타인'에 대한 사랑을 되찾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과정을 함께한 친구들과는 더없이 안전한 우정을 나눌 수 있을 거예요.
그러니 용감하게 뛰어드세요.
나를 혼란스럽게 하는 휴대폰, 이메일은 꺼버리고 Diving! 해보세요. 인생에 가장 뜻깊은 여정이 될 것입니다.
참가자 혜택
1. 다른 '랜선 다이빙 클럽' 놀러 가기 1회
2. 다이빙 노트 40% 할인 구매
3. 라이프쉐어 1DAY 워크샵(오프) 20% 할인
4. 라이프쉐어 커뮤니티 라이프!
라이프쉐어 '리트릿 키트(kit)' 증정
라이프쉐어가 특별히 큐레이션 한 휴식 아이템들을 담은 <리트릿 키트>를 시즌 4에 참여하는 전 다이버들에게 드립니다. 랜선 만남이지만 아날로그의 정서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습니다.
<이완에서 움직임으로, 몸으로 하는 여행> 키트에서는 안대와 컬러 테이프. 그리고 나의 공간에서 휴식을 느껴볼 수 있는 특별한 '라이프쉐어 인센스'. 그리고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간편하게 즐겨보실 수 있는 '보이차 티백'이 담겨있습니다. 같은 시간, 같은 향과 차를 즐기며 랜선 히피가 되어 보아요!
(사진 MATTA 인센스)
[제품 반품/교환 안내]
- 제품 하자로 인해 교환 발생하는 비용은 전액 라이프쉐어가 부담합니다
- 제품 수령 7일 이내 제품 하자로 인한 교환 문의는 라이프쉐어 홈페이지 및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로 가능 합니다.
※교환/환불 불가능한 경우
- 고객 책임 있는 사유로 제품이 멸실/훼손된 경우 (단지 확인을 위한 포장 훼손 제외)
- 고객의 사용/소비에 의해 제품의 가치가 감소한 경우
- 시간 경과로 인해 재판매가 곤란할 정도로 제품의 가치가 상실한 경우
- 고객 단순 변심
- 라이프쉐어를 통한 교환/환불/AS 접수 절차 없이 임의로 반송한 경우
[ 프로그램 환불 안내 ]
이벤트/워크샵 프로그램
- 시작 7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액 환불
- 시작 7일에서 5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에서 취소 수수료 20%를 제한 금액 환불
- 시작 5일에서 3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에서 취소 수수료 30%를 제한 금액 환불
- 시작 3일에서 1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에서 취소 수수료 40%를 제한 금액 환불
- 당일 환불 불가
- 하루의 기준은 매일 00:00:00부터 23:59:59까지 입니다.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프로그램
- 모임 오픈 7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액 환불
- 모임 오픈 5일에서 1일 전까지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에서 취소 수수료 20%를 제한 금액 환불
- 1회차 진행 후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의 30%을 제한 금액 환불
- 2회차 진행 후 환불 신청 시 : 전체 금액의 60%을 제한 금액 환불
- 3회차 진행 후 환불 신청 시 : 환불 불가